주방 음식물 쓰레기를 줄이는 확실한 방법 5가지


주방의 골칫거리 중 하나인 음식물 쓰레기는 환경을 파괴하는 것뿐만 아니라 경제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는데요. 해마다 버려지는 음식물 쓰레기는 늘어나고 있으며, 그에 따른 처리 비용 역시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음식물 쓰레기는 사소한 몇 가지 방법을 통해 최대한 줄일 수 있는데요. 주방 음식물 쓰레기를 줄이는 확실한 방법 5가지를 소개합니다.



주방 음식물 쓰레기를 줄이는 확실한 방법 5가지


1. 물기 제거하기 

음식물 쓰레기의 대부분은 50% 이상의 수분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물기 제거는 꼭 필요한 과정인데요. 음식물 쓰레기를 버릴 때는 최대한 물기를 제거해야 쓰레기의 부피를 확실하게 줄일 수 있습니다. 시중에 판매하는 음식물 쓰레기 전용 탈수기를 활용하거나 물기가 잘 빠지는 통에 보관하여 물기 제거 후, 버리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2. 이물질 제거하기 

음식물 쓰레기에서 종종 발견되는 이쑤시개와 비닐, 은박지 등의 일회용품은 확실하게 분리하여 배출해야 하는데요. 귀찮더라도 음식물 쓰레기와 섞이지 않도록 꼼꼼하게 확인해야 합니다. 또한, 최대한 일회용품의 사용을 줄이는 것이 쓰레기 자체를 줄이는 방법입니다.




3. 음식물 분리하기 

아직도 음식물 쓰레기가 아닌 일반 쓰레기를 음식물 쓰레기와 섞어서 버리는 경우가 많은데요. 채소의 뿌리, 옥수수심, 호두, 밤 등의 딱딱한 껍데기, 과일의 씨, 고기 뼈다귀, 어패류 껍데기, 생선뼈, 달걀 껍데기, 1회용 티백, 차 찌꺼기 등은 음식물 쓰레기가 아닌 일반 쓰레기로 분류해서 버려야 합니다.



4. 먹을 만큼만 요리하기 

음식물 쓰레기를 줄이는 가장 좋은 방법은 먹을 만큼만 요리하는 것인데요. 음식이 남아서 버리는 상황이 발생하지 않도록 식단을 미리 구성하여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식단을 계획할 때는 일주일 단위로 계획하고, 한끼 분량씩 재료를 나눠서 보관하면, 음식물을 최대한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5. 장보기 전 메모하기 

불필요한 쓰레기를 줄이기 위해서는 필요한 재료만 구매하는 것이 현명한데요. 장보기 전 어떤 재료가 필요한지 냉장고를 열고 확인하는 습관도 필요합니다. 그러면 같은 재료를 중복해서 사는 것을 피할 수 있고, 필요한 만큼만 구매할 수 있어서 음식물 쓰레기를 줄이는 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댓글(0) 트랙백(0)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