혀를 깨끗하게 닦지 않으면 벌어지는 안 좋은 일 5가지


입안은 다양한 세균이 서식하며, 그 가운데 일부는 혀 표면에 있는 주변의 틈새나 작은 융기에서 번식하여 건강에 해를 끼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잠들기 전이나 식후에 양치질을 할 때 반드시 혀도 함께 닦아주는 습관이 필요한데요. 치실을 사용하면, 더욱 깨끗하게 양치질을 끝낼 수 있습니다. 혀를 깨끗하게 닦지 않으면 벌어지는 안 좋은 일 5가지를 확인하세요.



혀를 깨끗하게 닦지 않으면 벌어지는 안 좋은 일 5가지


1. 설태 

혀의 표면에 생기는 이끼 모양의 물질인 설태는 혀에 남은 음식물이나 커피 같은 입자가 얼룩져서 혀에서 떨어지지 않고 남아있을 때 생기게 되는데요. 혀를 하얗게 만들거나 더 어둡고 칙칙하게 만들기 때문에 미관상 좋지 않으며, 구취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따라서 양치할 때 반드시 혀도 닦아줘야 하는데요. 혀를 닦기 시작하면 자연스럽게 사라집니다.



2. 구취 

충치나 잇몸 염증, 소화불량 등이 구취를 유발할 수 있지만 구취를 발생시키는 가장 큰 원인 중 하나는 혀를 닦지 않아서인데요. 혀에 둥지를 틀고 살고 있는 박테리아는 냄새를 유발하며, 혀의 뒤쪽에까지 숨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입냄새를 없애고 싶다면, 혀를 깨끗하게 닦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치주질환 

양치질과 함께 혀를 닦는 습관은 치주질환을 예방하는 가장 간단한 방법인데요. 박테리아가 혀에 쌓이면, 치아에 전염되어 치은염이나 기타 염증을 잇몸에 일으킬 수 있으며, 치료를 받지 않으면 잇몸이 치아에서 벌어져 치주질환이 빠르게 진행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치아가 빠질 수 있고, 만성 염증이나 심하면 뇌졸중까지 생길 수 있습니다.



4. 효모 감염 

효모 감염은 입안의 박테리아 수치가 높을 때 발생하며, 효모가 통제 불능 상태에 빠지게 될 수 있습니다. 그러면, 혀가 흰색으로 얼룩덜룩해질 수 있는데요. 항진균제로 치료하거나 혀를 주기적으로 닦으면 회복할 수 있습니다.




5. 미각장애 

맛을 제대로 느끼지 못한다면, 평소 혀를 닦았는지 확인해볼 필요가 있는데요. 혀를 닦지 않으면, 미생물과 식품 입자, 생물막이라고 불리는 죽은 피부 세포가 혀의 미뢰를 덮어서 맛을 덜 느끼게 됩니다. 따라서 혀를 닦아 생물막을 걷어내면, 혀의 미뢰가 다시 뚜렷하게 맛을 감지할 수 있습니다.



댓글(0) 트랙백(0)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