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배를 더부룩하게 만드는 안 좋은 상황 5가지



     

    배를 더부룩하게 만드는 복부 팽만감은 뱃속에 가스가 가득 차면서 복통이나 변비 등을 동반하기 때문에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겪을 수 있는데요. 스트레스 과다 및 음식물을 빠르게 섭취하는 행동, 소화 문제, 음식 알레르기 반응, 신체 순환 문제 등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배가 부풀어 오르는 원인을 파악하여 발생 가능성을 줄이면, 배의 피로감을 쉽게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되는데요. 배를 더부룩하게 만드는 안 좋은 상황 5가지를 소개합니다.

     

    배를 더부룩하게 만드는 안 좋은 상황 5가지



     

    1. 스트레스 과다 

    스트레스는 만병의 원인인데요. 스트레스를 받으면 소화계의 기능이 저하되고, 복부 팽만감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식사 중에 스트레스를 받으면, 팽만감이 더욱 심해질 수 있는데요. 식사를 하는 도중에는 TV 시청을 하지 말고, 대화나 통화도 가급적이면 피하는 것이 좋으며, 식사에만 온전히 집중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음식물 섭취 문제 

    음식물을 빠르게 섭취하는 습관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그렇지 않은 사람들에 비해 팽만감을 자주 느낄 수 있는데요. 음식물을 너무 빠르게 섭취하면, 음식물이 적절히 분해되지 않기 때문에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또한, 공기를 과도하게 삼키기 때문에 가스가 생성될 수 있는데요. 음식물을 천천히 섭취하는 것이 과식과 팽만감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소화 문제 

    소화 문제는 복부 팽만감을 일으키는 가장 빈번한 원인 중 하나인데요. 과민성 대장 증후군과 같은 위장 장애는 장내에 가스 축적을 일으켜 팽만감을 야기할 수 있으며, 실제로 밤 사이에 증상이 악화되는 경향을 보일 수 있기 때문에 신체 사이즈가 늘어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가공 식품 섭취를 줄이고, 프로바이오틱스가 풍부한 식품의 섭취를 늘리면, 과민성 대장 증후군의 팽창이나 기타 증상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4. 음식 알레르기 

    특정 음식에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들은 음식물 섭취 후에 팽만감을 경험할 수 있는데요. 팽만감을 유발하는 식품을 식별할 수 있는 음식 일지를 따로 기록하고, 일지에 적힌 음식들만 잘 피해도 팽만감이나 소화 장애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복부 팽만감을 일으킬 수 있는 음식에는 옥수수, 밀, 글루텐, 콩, 달걀, 설탕, 유제품 등이 있습니다.

    추천글  흰밥 대신 현미를 먹으면 생기는 변화 5가지

     



     

    5. 신체 순환 문제 

    팽만감은 신체 순환 문제와도 연관되어 있는데요. 하루 종일 앉아서 생활하면서 운동이 부족하면, 몸이 붓거나 팽만감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하루 30분 이상 걷거나 스트레칭 및 요가 등을 통해 혈액과 림프액의 원활한 순환을 돕고, 건강을 관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