쉽게 잠들지 못하는 뜻밖의 이유 5가지


건강 관리의 기본은 충분한 수면 시간을 확보하는 것에서 시작하는데요. 잠을 제대로 들지 못하고, 밤새 뒤척이면서 아침을 맞는다면, 면역 체계가 약해지며, 멍한 기분을 계속해서 느끼게 되기 때문에 악순환으로 이어집니다. 따라서 잠에 쉽게 들지 못하거나 잠이 들어도 중간에 깨는 문제들을 겪는다면, 몇 가지 행동을 살펴볼 필요가 있는데요. 쉽게 잠들지 못하는 뜻밖의 이유 5가지를 소개합니다.



쉽게 잠들지 못하는 뜻밖의 이유 5가지


1. 스크린을 보는 행동 

잠들기 전까지 노트북으로 웹서핑을 하거나 침대에 누워서 TV 시청 및 스마트폰을 사용한다면, 수면에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는데요. 각종 전자기기 스크린에서 나오는 블루라이트는 두뇌를 일깨우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쉽게 잠들지 못하게 만듭니다. 따라서 침대에 그냥 누워있는 것이 심심하게 느껴진다면, 책을 읽거나 명상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2. 강도 높은 운동 

꾸준한 운동은 숙면에 좋은 습관이지만 잠들기 전에는 강도 높은 운동을 피하는 것이 좋은데요. 운동 후에 체력을 보충하기 위해 무엇인가를 먹어야 할 뿐만 아니라 심박수를 끌어올리고, 신진대사를 촉진시키기 때문에 금방 잠에 빠져들지 못하게 됩니다. 따라서 숙면을 위해서는 잠들기 2~3시간 전에는 강도 높은 운동을 끝내는 것이 좋으며, 요가나 스트레칭 등 가벼운 운동으로 대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3. 기름진 음식 섭취 

야식으로 기름지거나 고지방 식품을 섭취하는 것은 다음날 아침까지 위장이 밤새도록 처리해야만 하는 과제를 던지는 행동인데요. 음식물을 소화하기 위해 위장은 더 열심히 일할 수밖에 없으며, 이러한 과정에서 소화 불량이나 속쓰림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제대로 수면을 취하지 못하게 되는데요. 기름진 음식을 포함하여 패스트푸드, 아이스크림, 튀긴 음식 등은 잠들기 전에 가급적이면 먹지 말아야 합니다.



4. 일에 몰두하는 행동 

잠들기 직전까지 일을 하거나 공부를 하는 행동은 숙면을 방해할 수 있는데요. 적어도 잠들기 1시간 전에는 무엇인가에 집중하는 행동을 중단하고, 두뇌에 휴식 시간을 주는 것이 필요하며, 하루 7시간의 충분한 수면 시간을 통해 두뇌를 최적의 상태로 활동하도록 준비해야 합니다.




5. 피로 과다 

현대인들의 흔한 질병 중 하나인 만성 피로는 잦은 음주, 과다한 업무, 스트레스 등으로 신체에 무리가 지속적으로 가해지고, 피로가 쌓이면서 고질병 중 하나로 자리 잡고 있는데요. 만성 피로를 가진 사람들의 대부분이 수면 장애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엄청난 피로감이 몸을 감싸고 있는 동시에 온몸이 흥분 상태에 휩싸여 있기 때문에 쉽게 잠들지 못하며, 아침에 일어나면, 지난밤에 전혀 자지 않은 것처럼 느낄 수 있습니다.



댓글(0) 트랙백(0)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