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잠을 자고 일어났지만 안 잔 것 같은 기분이 드는 이유



     

    밤에 잠을 자기 위해 눈을 감은 후, 아침에 눈을 떴을 때 잠을 안 잔 것 같은 기분이 드는 경우가 있는데요. 마치 찰나의 순간이 지나간 것처럼 잠을 잔 순간이 짧게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만성 피로에 시달릴 때 나타날 수 있는데요. 충분한 휴식이나 수면을 취해도 무기력함이 사라지지 않고, 피로를 지속적으로 느낄 수 있습니다. 잠을 자고 일어났지만 안 잔 것 같은 기분이 드는 이유 5가지를 확인하세요.

     

    잠을 자고 일어났지만 안 잔 것 같은 기분이 드는 이유



     

    1. 우울증 

    우울하거나 불안한 감정은 엔돌핀이나 도파민과 같은 행복 호르몬의 손상을 입힐 수 있는데요. 의욕이나 열정이 사라지며, 수면의 질도 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면 충분한 수면 시간을 확보하지 못하게 되고, 오래 잔다고 하더라도 수면의 질이 좋을 수 없는데요. 생활습관이나 식이요법에 변화를 주거나 명상, 요가 등을 통해 우울증이나 불안감을 해소하려고 노력하는 것이 필요하며, 개선되지 않으면 전문가와 상담을 받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2. 스트레스 

    스트레스는 일상생활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영어 단어 중 하나일 정도로 여러 사람들이 겪고 있는 증상인데요. 스트레스가 쌓이게 되면, 모든 병의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기 때문에 스트레스 수준을 조절하는 것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스트레스가 쌓이면, 잠시라도 마음의 동요 없이 시간을 보낼 수 없게 되며, 잠을 제대로 이루지 못하고, 결국 피로가 누적되는 과정이 반복되는데요. 호르몬 분비를 담당하는 부신에 문제가 일어나면서 몸 전체에 불균형이 야기될 수 있습니다.

     



     

    3. 식단 불균형 

    단백질, 철분, 비타민 등의 충분한 영양분을 얻지 못하면, 피곤함을 느낄 수 있는데요. 빈혈은 몸에 철분 부족으로 인한 피로의 증상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식단을 짤 때, 영양분을 골고루 포함한 건강한 음식을 추가하여야 하며, 스무디나 주스를 이용하여 부족한 영양분을 부분적으로 섭취하거나 보충제를 섭취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추천글  겨울철 슈퍼스타 빙어! 가볼만한 빙어 축제 TOP 4

     



     

    4. 운동 부족 

    책상에서 일하거나 앉아서 TV를 보며, 하루 종일 운동하지 않는다면, 실제로 더 크게 피곤함을 느낄 수 있는데요. 운동을 통해 몸에 에너지를 공급하지 않으면, 몸이 피곤하고 늘어지게 됩니다. 그러므로 가벼운 조깅이나 산책, 집에서 하는 맨몸 운동 등을 통해 꾸준하게 운동량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5. 가공 식품 섭취 과다 

    가공 식품으로 가득 찬 식단을 과다 섭취하면, 신체에 손상을 입히는데요. 세포가 에너지를 생성하기 어렵게 만드는 활성 산소를 체내에서 증가시킵니다. 활성 산소는 피로뿐만 아니라 각종 질병과 암, 노화 등을 일으키는 원인이기 때문에 주의해야 하는데요. 그러므로 가공 식품의 섭취를 줄이고, 신선한 채소와 과일을 식단에 포함하는 것이 좋습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