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과일에 표시된 brix(브릭스)는 어떤 뜻일까?

    brix(브릭스)란?

    brix(브릭스)는 근래 과일 표시에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마트에 가보면 과일 포장용기에 10brix, 17brix 이렇게 표시를 해놓고 있어요.

    brix(브릭스)는 액체에 포함된 당의 함량을 나타내는 단위입니다. brix(브릭스) 지표가 절대적인 것은 아니지만 식품의 단맛이 어느정도 인지 가늠하게 해주는 지표가 되는 것이지요.

    과일별 brix(브릭스) 범위

    사과: 10 ~ 18 °Bx

    바나나: 15 ~ 25 °Bx

    포도: 15 ~ 23 °Bx

    수박: 8 ~ 12 °Bx

    오렌지: 8 ~ 12 °Bx

    딸기: 8 ~ 12 °Bx

    복숭아: 8 ~ 12 °Bx

    배: 10 ~ 17 °Bx

    파인애플: 12 ~ 20 °Bx

    체리: 15 ~ 25 °Bx

    이는 인터넷 검색을 통해 얻은 대략적 과일의 브릭스 범위입니다. 과일의 당도를 나타내는 brix(브릭스) 값은 Brix도(°Bx)로 표시됩니다. 다양한 요인에 따라 과일의 Brix 값은 다를 수 있으며, 동일한 과일 종류라도 재배 환경이나 수확 시기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brix(브릭스)가 높다고 무조건 좋을까?

    brix(브릭스)는 상품 품질을 가늠하는 하나의 지표이긴 하지만 당도만을 보여준다는 점에서 한계가 있습니다. 과일의 맛을 결정하는 것은 당도 뿐 아니라 산도, 신선함, 식감, 숙성 정도 등 여러 요소가 있기 때문입니다. 당도를 포함한 이러한 요소들의 밸런스가 모두 잘 어우러졌을 때 비로소 우리가 느끼는 맛있는 과일이 성립합니다.

    하지만 과일의 이러한 요소들을 그냥 육안으로 확인하긴 매우 어렵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 중 하나인 당도를 표시한 birx는 소비자의 구매 결정에 중요한 참고 사항이 되겠지요.

    과일을 구매할 때는 birx와 그 외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는 사항들(색감, 크기, 무늬 등)을 같이 확인하여 구매하면 좋은 상품을 고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추천글  활성산소 잡는 항산화 물질 풍부한 먹거리 5가지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