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세탁기 곰팡이 냄새 제거하는 방법

    세탁기 냄새의 원인

    세탁기가 냄새를 발생시키는 주요 원인 중 하나는 세탁조(드럼)에 쌓인 먼지와 오염물질입니다. 세탁 과정에서 세제, 옷감의 먼지, 세탁물의 잔여물 등이 세탁기 내부에 끼게 됩니다. 이런 오염 물질들은 습한 환경에서 미생물의 번식을 촉진시키고 냄새를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곰팡이가 번식하면 세탁기의 냄새와 함께 건강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정기적인 세탁기 청소가 중요한 이유입니다. 세탁기 청소를 통해 세탁조, 세제통, 세탁기 내부 등을 깨끗하게 유지하여 냄새와 미생물 번식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세탁기 냄새 제거하는 방법

    • 세탁조 클리너를 이용한 세탁조 청소

    저도 얼마전부터 빨래 후에 세탁기를 열어놓으면 쿰쿰한 냄새가 계속 나서 신경이 쓰였습니다. 빨래를 돌려도 없어지지가 않더라구요. 사실 세탁기 구매 후 세탁조 청소를 한번도 한적이 없습니다. 해야하는지도 몰랐고요. 세탁조에 낀 먼지 등 잔여물이 냄새의 원인일 수 있기 때문에 세탁조 청소는 최소 분기에 1번씩은 해줘야 합니다.

    세탁조 클리너라는 제품이 따로 있더라고요. 다이소에서 쉽게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세탁조 클리너 사용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1. 세탁기 내부 세탁조에 클리너를 50ml가량 붓고 통세척 모드로 돌려준다. 통세척 모드가 없다면 표준으로 해서 돌려준다.
    2. 표준 세탁이 끝나면 이어서 헹굼으로 2~3회 돌려주어 잔여물이 없도록 한다.
    3. 헹굼이 모두 끝나면 세탁기 문을 활짝 열어 건조시킨다.
    4. 요즘처럼 습기가 많을 때는 세탁기를 둔 다용도 실에 제습기를 잠깐 틀어두는 것도 좋다.
    • 세탁기 고무패킹 청소

    고무패킹은 세탁기 문 주변에 물이 누수되지 않도록 봉합 역할을 하면서 그 주변으로 주변에 먼지와 오염물질이 낄 수밖에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먼지를 제거해줘야 해요. 또한 제대로 관리하지 않으면 물을 막아주는 기능을 제대로 하지 않아 세탁기 물이 넘칠 수도 있습니다.

    알콜 소독용 물티슈로 고무패킹을 자주 꼼꼼히 닦아주세요. 그리고 한달에 한번은 세제를 묽게 희석하여 마른걸레에 묻혀 틈새 사이사이를 닦아주세요.

    • 드럼세탁기 문 청소

    드럼세탁기 앞쪽 문 안쪽은 세탁과정에서 세제와 먼지가 달라붙기 쉬운 부분이며, 이곳에 쌓이는 먼지와 오염물질도 세탁기의 청결과 세탁 결과물에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정기적으로 세탁기 문 안쪽도 청소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추천글  몸을 가볍게 만드는 노폐물 배출 음식 5가지
    • 세제투입구 청소

    세제와 섬유유연제를 넣는 공간은 물과 함께 사용되기 때문에 먼지와 물때가 쌓일 수 있습니다. 특히 섬유유연제 투입구는 습기와 어우러져 곰팡이가 쉽게 생길 수 있습니다.

    세제투입구는 세탁기와 완전히 분리되기 때문에 따로 떼어내서 솔로 문질러 깨끗이 세척합니다. 특히 섬유유연제 투입구 뒷부분에도 곰팡이가 잘 핌으로 꼼꼼하게 세척해주세요.

    또한 세탁기 문을 사용한 후에는 문과 세탁조 주변을 마른 수건으로 닦아 남은 물을 제거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