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백질 부족을 알리는 몸이 보내는 신호 5가지


단백질은 신체에 에너지를 공급하는 동시에 회복을 돕고, 근육을 구성하며, 몸이 완벽하게 기능하도록 하는데요.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하지 않으면, 몇 가지 건강 문제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특히 손톱 및 모발이 약해지거나 면역력이 저하되며, 근육 감소 및 체중 증가, 골절 위험 등이 있는데요. 단백질 부족을 알리는 몸이 보내는 신호 5가지를 소개합니다.




1. 손톱 및 모발 변화 

단백질이 부족하면, 피부나 머리카락, 손톱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데요. 피부가 붉어지거나 손톱이 부서질 수 있으며, 모발이 가늘어집니다. 또한, 머릿결이 나빠지고, 색이 변할 수도 있는데요. 심하면 탈모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2. 면역력 저하 

단백질은 박테리아와 바이러스와 같은 외부 유해물질을 없애기 위해 신체의 면역 체계에 의해 생성되는 항체의 성 요소 중 하나인데요. 단백질이 충분하지 않으면, 면역 체계가 손상되기 때문에 다른 사람보다 더 자주 아프거나 감기에 쉽게 노출될 수 있습니다.




3. 근육 감소 

체중이 줄어드는 것이 무조건 좋은 일만은 아닌데요. 식이요법이나 운동을 하지 않았다면, 근육이 감소하는 현상일 수도 있습니다. 충분한 단백질을 섭취하지 않으면, 신체는 조직 및 기능을 보호하기 위해 골격근에서 단백질을 섭취하며, 근육량이 점점 줄어들게 됩니다.



4. 체중 증가 

근육 감소와 반대로 체중이 증가한다면, 식단에 단백질이 부족하기 때문인데요. 단백질은 탄수화물이나 지방보다 더 많은 포만감을 제공하고, 소화 및 대사 과정에서 더 많은 칼로리를 소모합니다. 또한, 근육 조직의 회복 및 복원에 도움이 됩니다.




5. 골절 위험 

뼈 건강을 향상시키기 위해 칼슘만큼이나 단백질도 필요한데요. 충분한 단백질을 섭취하지 않으면, 골격근 조직에서 단백질을 가져가기 때문에 골격근 조직이 약해질 수 있으며, 골절과 같은 부상의 위험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댓글(0) 트랙백(0)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