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은 많은 에너지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운동 효과를 높이고 몸의 회복을 돕기 위해서는 운동 전후로 섭취해야 하는 음식이 중요한데요. 동일한 운동을 하더라도 어떤 음식을 먹느냐에 따라서 운동 결과는 다르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운동 전후로 섭취해야 하는 음식이 다른 이유
운동 전이라면?
운동 전에는 운동 효과를 즉각적으로 높일 수 있는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좋은데요. 복합 탄수화물이 풍부한 음식은 에너지를 공급하며, 항산화 물질이 풍부한 음식은 세포의 산화를 방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칼륨이 풍부한 음식은 근육의 경련을 예방하며, 운동 효율을 높이고 근육의 회복을 돕는 효과가 있습니다.
바나나
바나나는 운동 선수들이 경기 도중에 간식으로 섭취할 만큼 운동에 도움을 주는 식품인데요. 운동 중 에너지로 바로 사용할 수 있으며, 칼륨 성분이 풍부하기 때문에 운동 중에 생길 수 있는 근육 경련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주는데요. 운동 후 염증을 감소시키는 역할도 합니다.
건포도
건포도와 같은 햇볕에 말린 과일에는 철분, 식이섬유, 당분 등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어서 운동에 필요한 에너지를 얻을 수 있는데요. 운동 중 피로감을 느끼지 않도록 철분을 공급할 수 있고, 신체 기능을 활성화시켜 운동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비트
비트는 운동 전 물 대신 섭취하여 효과를 볼 수 있는 식품인데요. 비트는 질산염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근육의 에너지 사용 능력치를 끌어올려서 오랜 시간 운동을 즐길 수 있는 동력이 되어줍니다. 그래서 근력 및 지구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데요. 혈압을 낮추면서 혈류량을 늘리는 효과도 있습니다.
운동 후라면?
운동 후에는 땀으로 배출된 수분과 무기질을 보충해야 하는데요. 충분한 수분 섭취가 필요하며, 우유나 스포츠 음료를 마시는 것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단백질이 풍부한 식품을 섭취하여 근육의 빠른 회복 및 재건을 돕는 것이 중요합니다.
달걀
달걀은 운동과 가장 밀접한 관련이 있는 식품인데요. 달걀에는 단백질을 구성하는 류신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어서 근육 생성 및 합성에 영향을 끼칩니다. 또한, 철분, 칼슘, 아연, 아미노산 뿐만 아니라 각종 비타민, 엽산, 리보플라빈 등이 함유돼 건강 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연어
연어에는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하여 운동 중 생길 수 있는 근육의 염증 수치를 낮춰주는 역할을 하는데요. 혈액순환을 촉진시켜서 근육통을 줄여주며, 근육이 손실되지 않도록 돕습니다. 또한, 단백질이 풍부하여 근육의 생성을 돕는 역할도 하는데요. 신진대사를 촉진하여 식욕을 억제하고, 체중 감소를 돕기도 합니다.
아몬드
아몬드는 부피가 작아서 언제든지 휴대하고 다니면서 섭취할 수 있는 훌륭한 간식거리인데요. 운동 후 염증과 근육 회복을 돕기 때문에 꾸준하게 섭취하면 좋습니다. 아몬드에는 필수 지방산을 포함한 마그네슘, 식이섬유, 단백질, 비타민 E 등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정보가 도움되셨다면
♡버튼을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