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운 겨울에는 국물 요리가 가장 먼저 생각나기 마련인데요. 뜨끈한 국물을 먹는 순간 추위에 언 몸을 순식간에 녹일 수 있습니다. 또한, 국물 요리는 떨어진 체온을 올려주고, 소화를 돕는 역할도 하는데요. 곱창전골, 부대찌개, 순댓국, 김치찌개, 감자탕, 순두부찌개 등 따뜻한 국물 요리가 생각날 때 가야 할 대표 맛집 6곳을 소개합니다.
따뜻한 국물 요리가 생각날 때 가야 할 맛집 6곳
1. 버들식당_곱창전골
쫄깃하고 탱탱한 식감을 자랑하는 곱창과 고소하고 시원한 국물을 먹을 수 있는 곱창전골은 각종 채소와 육수에 곱창을 넣고 끓여주는 요리인데요. 추운 날씨에 더욱 생각나는 따뜻한 음식으로, 3대째 이어온 50년 전통의 버들식당이 곱창전골로 유명한 맛집입니다. 이곳은 곱창전골뿐만 아니라 곱창/대창/불고기가 섞인 전골과 대창전골 메뉴도 있으며, 칼칼하고 진한 국물 맛과 쫄깃한 곱창을 맛있게 즐길 수 있습니다.
위치 – 대구 달서구 두류공원로28길 8
2. 오뎅식당_부대찌개
남녀노소 구분할 것 없이 누구나 선호하는 음식 중 하나인 부대찌개는 햄, 소시지, 베이컨, 야채, 면 등 다양한 재료가 들어가는 요리인데요. 부대찌개 맛집으로 유명한 오뎅식당은 허영만 만화 식객을 포함해 수요미식회나 한국인의 밥상, 생생정보통 등 다양한 매체에서 다룬 곳입니다. 이곳은 50년이 넘는 역사를 자랑하며, 느끼하지 않고 시원하고 깊은 국물 맛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위치 – 경기 의정부시 호국로1309번길 7
3. 농민백암순대_순댓국
많은 사람들의 소울푸드로 소개되는 순댓국은 돼지 창자 속에 여러 재료를 넣어 삶은 순대와 내장을 육수와 함께 끓여 완성하는데요. 농민백암순대는 순댓국으로 유명한 맛집으로 고기가 듬뿍 들어가는 것이 특징입니다. 국물반 고기반이라는 표현이 어울릴 정도로 푸짐한 양의 건더기를 먹을 수 있어 한 끼 식사로 든든한데요. 부추와 들깨를 넣고 깍두기와 함께 먹으면 더욱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위치 – 서울 강남구 선릉로86길 40-4
4. 은주정_김치찌개
집에서도 흔히 만들어 먹을 수 있는 김치찌개는 한국인의 밥상에 자주 등장하는 단골 메뉴인데요. 김치, 두부, 돼지고기, 파 등을 넣고 각종 양념으로 맛을 더해 완성하는 음식입니다. 김치찌개 맛집으로는 은주정이 유명한데요. 서울 3대 김치찌개 맛집으로 불리며 많은 사람들이 찾는 장소입니다. 이곳은 김치찌개 속에 든 고기를 쌈에 싸서 먹을 수도 있으며, 푸짐한 양으로 배부르게 먹을 수 있습니다.
위치 – 서울 중구 창경궁로8길 32
5. 소문난감자탕_감자탕
감자탕은 돼지 등뼈에 감자, 우거지, 깻잎, 파, 마늘 등의 재료를 넣고 끓여 먹는 음식인데요. 등뼈 사이에 붙은 고기를 발라서 얼큰한 국물과 함께 먹으면 추위도 날려버릴 수 있습니다. 소문난감자탕은 감자탕 맛집으로 유명한 곳으로 기본에 충실한 감자탕을 맛볼 수 있는데요. 뼈다귀에 붙은 큼지막한 살덩이와 진하고 깔끔한 국물 맛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위치 – 서울 성동구 연무장길 45
6. 맷돌순두부식당_순두부찌개
순두부찌개는 순두부와 양파, 호박, 고추, 파, 계란 등의 재료에 양념을 더해 완성되며, 종류에 따라서 고기, 해물, 김치, 참치, 만두 등이 추가로 넣기도 하는데요. 순두부찌개 맛집으로는 경주에 있는 맷돌순두부식당이 유명합니다. 이곳은 사람이 직접 맷돌로 콩을 갈아서 만들며, 100% 국산 콩을 사용하는데요. 부드러운 순두부 식감과 담백한 국물 맛을 즐길 수 있습니다.
위치 – 경북 경주시 북군길 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