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상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긍정적인 효과 5가지


 

명상은 눈을 감고 호흡에 집중하는 과정으로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데 도움을 주는 대표적인 자세인데요. 기분을 개선할 수 있고, 불안감을 조절할 수 있으며, 건강한 수면 패턴 및 정서적 건강을 증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 외에도 명상을 통해 다양한 효과를 얻을 수 있는데요. 명상을 해야 하는 이유 5가지를 소개합니다.

 

명상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긍정적인 효과 5가지

 

1. 스트레스 해소 

스트레스를 받으면,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티솔 수치가 증가하고, 사이토킨이라고 불리는 염증 촉진 화학 물질을 방출시켜 우리 몸에 해로운 영향을 주기 때문에 수면을 방해하고, 우울증과 불안을 조장하며, 혈압을 높이고, 피로가 쌓이며, 사고력을 흐릴 수 있는데요. 명상은 과민성 대장 증후군,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및 섬유 근육통을 비롯한 스트레스 관련 증상들을 호전시킬 수 있으며, 스트레스에 의한 염증 반응을 감소시킵니다.

 

 

2. 불안감 감소 

스트레스가 적을수록 불안감이 줄어듭니다. 또한, 공포증, 사회적 불안, 편집증적 사고, 강박 행동과 같은 불안 장애의 증상이 감소될 수 있는데요. 요가가 불안감을 줄이는 데 큰 도움이 되는 것은 명상적인 관행과 신체 활동으로 인한 효과를 동시에 얻을 수 있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또한, 명상은 고된 작업 환경에서 생기는 직업과 관련된 불안증을 제어하는 데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정서적 건강 촉진 

명상은 자아상을 개선하고, 삶에 대한 긍정적인 전망을 이끌도록 돕는데요. 명상이 염증성 화학 물질의 방출을 감소시킴으로써 우울증을 줄이는 효과도 있습니다. 그래서 명상을 수행한 사람들은 긍정적 사고 및 낙천주의와 관련된 측정 항목에서 뚜렷한 변화를 보여주기도 합니다.

 

 

4. 자아 인식 

명상의 일부 형태는 스스로에 대해 더 깊은 이해를 가져다주고, 자아를 인식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자기 탐구 명상은 자신에 대한 더 깊은 이해와 주변 사람들과의 관계를 발전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것을 목표로 두고 있는데요. 생각에 대해 크고 명료한 인식을 얻을 때, 보다 건설적인 패턴으로 컨트롤할 수 있게 되며, 명상에서의 경험은 보다 창의적인 문제 해결을 도모할 수 있도록 만듭니다.

 

 

5. 집중력 향상 

명상은 지구력을 향상시키는 데에 크게 도움을 주는데요. 걱정과 방황으로 가득 찬 인식의 패턴을 변화시키는 효과도 가지고 있습니다. 짧은 시간 동안 반복하는 명상의 경우에도 집중력을 높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댓글(0) 트랙백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