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쓰림은 현대인이 가장 많이 겪는 일반적인 증상으로써 누구나 한 번쯤은 경험할 수 있는데요. 스트레스나 수면 부족, 과식, 음주, 흡연 등으로 인해 생길 수 있으며, 위산이 식도로 스며들지 않도록 밸브 역할을 하는 식도조임근이 자극을 받아 위산이 식도로 넘어가면서 발생하게 됩니다. 이러한 속쓰림 증상은 생활습관 변화를 통해서 개선할 수 있는데요. 속쓰림 증상을 개선하는 간단한 방법 6가지를 소개합니다.
속쓰림 증상을 개선하는 간단한 방법 6가지
1. 타이트한 옷 피하기
평소 타이트한 옷을 자주 입는 사람이라면, 산성 역류로 인한 속쓰림의 증상이 위장을 옭아매는 타이트한 옷이나 벨트의 영향 때문일 수 있는데요. 타이트한 옷은 세균이 증식하기 쉬운 환경을 만들고, 몸을 압박하여 속쓰림 뿐만 아니라 건강 전반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특히 여름철에는 주의해야 하며, 느슨한 옷으로 바꾸는 것이 좋습니다.
2. 소식하기
불필요한 과식에는 언제나 소화불량이나 체중 증가, 식후 스트레스 장애 등을 겪을 수 있는데요. 음식을 많이 먹는 것은 속쓰림을 예방하는 현명한 방법이 아닙니다. 따라서 규칙적으로 건강하게 소식하면, 몸에 가해지는 스트레스가 줄어들며, 역류의 가능성도 훨씬 낮아지고, 속쓰림으로부터 자유로워질 수 있습니다.
3. 생강차 섭취하기
메스꺼움을 없애주는 대표적인 식품으로 유명한 생강은 소화 불량이나 복부 팽만감을 해소하는 데에도 효과를 볼 수 있는데요. 생강의 화합물은 과잉 가스를 제거하며, 위장즙과 소화 기관을 자극하여 소화를 촉진시킵니다. 또한, 진지베인이라는 효소를 함유하고 있어서 단백질 분해에도 도움이 되는데요. 생강차는 속쓰림에 대항하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4. 금연하기
흡연은 많은 질병의 원인이며, 속쓰림도 그중 하나인데요. 흡연을 통해 체내에 축척되는 니코틴은 위산이 새는 것을 막아주는 밸브를 약화시킵니다. 따라서 식사 후에 위가 항상 불편하다면, 속쓰림이 더욱 심화되기 전에 담배를 끊는 것이 좋습니다.
5. 바나나 섭취하기
바나나는 속쓰림에 좋은 대표적인 과일인데요. 훌륭한 식이섬유 공급원으로써 소화 기관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음식이 소화관을 통해 부드럽게 움직이는 것을 돕고, 건강하게 배변할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위 속의 산을 중화하며, 산에 대한 보호층을 형성하기 때문에 속쓰림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6. 정크푸드 줄이기
규칙적인 속쓰림 증상이 있다면, 정크푸드 섭취를 최대한 줄여야 하는데요. 특히 지방이 많은 음식이나 감자칩, 브라우니, 튀긴 음식, 기름진 샐러드 드레싱과 같은 속쓰림을 일으킬 가능성이 매우 높은 식품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