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스에 지속적으로 노출되고, 가공 식품을 즐겨 먹으며, 운동 부족이나 수면 부족 등의 생활습관 변화는 건강을 해치는 주요 원인인데요. 체내 염증 수치를 높일 수 있으며, 염증으로부터 건강을 위협받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생활습관 개선과 함께 염증을 완화시키거나 예방하는 항염증 식품을 섭취하면 도움이 되는데요. 건강한 식탁에 빠질 수 없는 항염증 식품 5가지를 소개합니다.
건강한 식탁에 빠질 수 없는 항염증 식품 5가지
1. 강황
항염증성 물질로 유명한 강황은 커큐민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서 염증을 줄이고, 통증을 완화시켜서 상처를 치유하며, 피부 개선 및 인지 능력 향상 등에 효과가 있는데요. 염증을 일으키는 매개 인자를 억제하기 때문에 심하지 않은 감기와 홍조, 알츠하이머, 간 손상, 암 예방 및 염증 완화 등에 쓰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각종 요리에 강황 가루를 넣어 섭취하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2. 양파
양파에는 항염증 성분이 있어서 만성 염증을 완화시키는 효과가 있는데요. 비타민 C와 항산화 물질도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어서 건강하고 효율적인 면역 체계를 관리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세포막을 손상시키고, 세포 사멸을 일으키는 활성 산소로부터 몸을 보호할 수 있으며, 암에 대항하여 건강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3. 체리
체리는 근육통 감소 효과가 있는 대표적인 식품으로써 안토시아닌 성분과 항염증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서 근육 염증을 줄이면서 통증을 감소시킵니다. 또한, 만성 염증성 질환과 관련된 여러 생체 지표를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는데요. 특히 관절염과 통풍 등으로 고통받는 사람들의 관절 염증을 완화시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4. 케일
케일에 함유된 오메가 3 지방산은 신체의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을 주는데요. 뿐만 아니라 더 강한 뼈를 만들기 위해 몸에서 칼슘 흡수를 개선시키는 효과가 있는 비타민 K가 아주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케일을 정기적으로 섭취하면, 세포 기능과 뼈 건강에 유익한 비타민 K, 단백질, 칼슘 등을 얻을 수 있어서 뼈 건강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5. 호두
호두는 심장 건강에 좋은 오메가 3가 연어보다 풍부하고, 항염증성 폴리페놀이 함유돼 있으며, 근육 생성을 위한 단백질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효과적인 건강 식품인데요. 호두 7개 정도를 매일 섭취하면 건강 관리에 특히 좋습니다. 그리고 운동 후 몸을 회복하는 간식으로도 훌륭한 식품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