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과 영양이 가장 풍부한 시기인 제철에 먹는 음식은 건강 관리에 도움을 주며, 다양한 효과를 얻을 수 있는데요. 피로 해소에 도움이 되며, 면역력을 강화하고, 피부 미용에 좋습니다. 또한, 혈액순환을 개선하고, 성인병을 예방할 수 있는데요. 5월에 먹으면 효과 좋은 두릅, 매실, 멍게, 주꾸미, 참치 등의 제철 음식 5가지를 소개합니다.
1. 두릅
쌉싸름한 맛을 내는 두릅은 사포닌 성분 및 비타민 A, C, 칼슘 등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어서 면역력 강화에 도움이 되는데요. 피로 해소를 돕고, 혈액 순환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신경 안정 및 불면증 예방에도 도움이 되는데요. 두릅무침, 두릅비빔밥, 두릅베이컨말이, 두릅전, 두릅샐러드 등으로 요리하여 섭취할 수 있습니다.
2. 매실
소화제 대신 섭취할 수 있는 매실은 더부룩한 속을 달래는 효과가 있는데요. 매실에 포함된 피크르산 성분이 위장의 유해균을 제거하고, 식중독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매실의 여러 항산화 물질은 몸속의 활성산소를 제거하며, 피부 미용에도 효과적입니다. 매실장아찌, 매실차, 매실떡갈비, 매실청 등으로 활용하여 섭취할 수 있습니다.
3. 멍게
저칼로리 해산물 중 하나인 멍게는 타우린 성분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어서 피로 해소에 도움을 주는데요. 유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성인병 예방에 효과적이며, 피를 맑게 합니다. 또한, 멍게의 신티올 성분은 숙취 해소 및 당뇨병 예방에 도움이 되는데요. 멍게젓, 멍게비빔밥, 멍게파스타, 멍게김치, 멍게리조토 등으로 요리하여 섭취 가능합니다.
4. 주꾸미
멍게와 마찬가지로 주꾸미 역시 타우린 성분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피로 해소를 돕습니다. 또한, 아미노산 및 불포화지방산 등을 함유하여 유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만드는 효과가 있는데요. 간의 해독 작용을 돕고, 뇌 건강 향상에 영향을 미칩니다. 주꾸미볶음, 주꾸미비빔밥, 주꾸미조림, 주꾸미샐러드, 주꾸미불고기 등으로 섭취할 수 있습니다.
5. 참치
참치에는 오메가 3 지방산이 풍부하여 몸속 염증을 낮추고, 심장바미나 뇌졸중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는데요. 유해 콜레스테롤이 혈관 내 축적되는 것을 방지합니다. 또한, 아미노산이 풍부해 어린이의 성장발육을 촉진시킬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황반변성이나 백내장과 같은 안구 질환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참치스테이크, 참치샐러드, 참치회덮밥, 참치회 등으로 섭취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