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식을 먹으면 벌어지는 안 좋은 상황 5가지


늦은 시간에 음식을 섭취하는 행동은 건강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는데요. 야근을 하거나 바쁜 스케줄 때문에 끼니를 제대로 챙겨 먹지 못하는 이유 등으로 야식을 먹게 되는 경우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아주 가끔 야식을 섭취한다면, 건강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지만 야식을 습관적으로 찾는다면, 건강에 큰 문제가 생길 수도 있는데요. 야식을 먹으면 벌어지는 안 좋은 상황 5가지를 소개합니다.



야식을 먹으면 벌어지는 안 좋은 상황 5가지


1. 수면의 질 저하 

야식을 섭취한 후 잠에 들면, 위장이 가득 차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불편한 자세로 수면을 취할 수 있으며, 위장은 압박감을 느끼고, 수면의 질이 낮아지게 됩니다. 그러므로 야식을 자주 섭취하고 있다면, 건강하고 가벼운 음식으로 대체하는 것이 좋은데요. 채소나 과일, 물, 샐러드 등이 좋은데요. 카페인이 함유된 음료나 에너지 드링크 등은 수면을 방해하니 피해야 합니다.



2. 체중 증가 

대부분의 사람들은 밤에는 별다른 활동을 하지 않기 때문에 섭취한 음식을 에너지로 분출시키지 않습니다. 따라서 밤 시간에는 반드시 가벼운 식품류를 섭취하도록 하고, 음식 섭취 후 최소 2시간 이후에 잠에 들 수 있도록 해야 하는데요. 그래야 위장에서 거북한 기분이 들지 않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야식을 맵고 기름진 음식으로 채우며, 칼로리를 과다 섭취하게 되고, 체내에 고스란히 쌓이는 결과를 낳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체중은 증가할 수밖에 없고, 비만으로 이어집니다.




3. 속 쓰림 

야식을 피해야 할 많은 이유들 중에서도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바로 속 쓰림과 산성 역류 문제입니다. 이러한 문제는 밤 중에 큰 불편함을 가져다주는데요. 많이 먹고 곧바로 잠자리에 들면, 장내의 산성이 식도를 타고 역류하여 가슴에 통증을 느끼게 하며, 속 쓰림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렇게 산성 물질이 역류하는 일이 아주 가끔가다 발생하는 것은 큰 문제가 아니지만 이러한 문제가 자주 발생하게 되면 역류성 식도염으로까지 발전할 수 있습니다.



4. 음식 중독 

밤에 잠이 오지 않고 심심함을 느끼게 되면, 간식부터 찾는 사람들이 있는데요. 높은 열량을 가진 음식들을 섭취하면 제대로 수면을 취할 수 없게 되고, 음식에 중독되기 때문에 머지않아 체중이 크게 증가한 자신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행동이 반복되면, 야식을 꼭 먹어야 잠을 이루게 되는 습관이 생기게 되는데요. 심야에는 최대한 음식을 찾지 말고, 물이나 채소, 과일 등으로 가볍게 대체하며, 책을 읽거나 가벼운 운동을 하면서 잠을 이루는 것이 좋습니다.




5. 빈번한 화장실 이용 

야식을 섭취했을 경우, 화장실을 자주 들락거리게 되는 결과가 생깁니다. 이렇게 되면 수면 패턴에 지장을 줄 뿐만 아니라 수면의 질도 낮아질 수밖에 없는데요. 야심한 시각에는 특히 액체류의 섭취를 가급적이면 지양하도록 하고, 무언가를 섭취했다면 2시간 정도는 수면을 취하지 않음으로써 잠들기 전에 화장실 갈 시간을 충분히 확보하도록 하세요.



댓글(0) 트랙백(0)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