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수경에 김서림 없애는 방법

    수경 김서림은 왜 생길까?

    수영할 때 사용하는 수경에는 김서림 현상이 종종 발생하곤 합니다. 김서림은 외부와 물체 간 온도차로 인해 수분이 일시적으로 응결되어 생기는 현상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뿌옇게 김서림이 생기게 되면 수영 시 시야 확보가 어려워집니다.

    수경 김서림 방지제 안전할까?

    이러한 문제 때문에 수영용품 전문점 등에서는 김서림 방지제를 파는 경우도 있어요. 물론 안정성을 입증받은 제품도 많겠지만 화학물질이 사용되는 만큼 이에 따른 부작용 문제도 보고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김서림 방지제로 인한 안구 화상, 결막염 등 안구 염증 및 손상을 유발하여 해당제품 리콜 조치 등이 있었다고 합니다.

    수경 김서림 방지하는 방법은?

    그렇다면 가정에서 김서림 방지제를 안쓰고도 김서림 방지 효과를 낼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1. 치약 사용

    치약에 들어있는 계면활성제 성분은 수분이 응결되어 수경 안쪽에 맺히는 현상을 방지해준다고 합니다. 그래서 치약으로 수경을 닦아내면 흡사 김서림 방지제 역할을 하게됩니다.

    치약을 소량 짜서 수경 양쪽에 손으로 부드럽게 발라줍니다. 전체적으로 꼼꼼하게 발라주세요. 만일 김서림이 심한 수경이라면 치약을 바르고 1시간 정도 방치해 두면 김서림 방지 효과가 더 좋다고 합니다.

    흐르는 물에 치약을 바른 수경을 씻어냅니다. 치약의 성분이 약간 남아있어야 하므로 손으로 너무 세게 문질러 닦지 않도록 합니다.

    세척한 수경은 잘 건조한 후 사용하세요.

    2. 주방세제와 식초를 활용

    주방세제에도 계면활성제 성분이 들어있어 김서림 방지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만드는 방법은 주방세제와 식초를 스프레이 공병에 1:1 비율로 섞어주면 된다고 합니다. 주방세제와 식초로 만든 용액의 김서림 방지 효과를 높이려면, 용액을 수경에 뿌린 뒤 3~4시간 정도 방치한 후 씻어주면 된다고 합니다.

    추천글  슈퍼푸드 마늘을 매일 식단에 포함해야 하는 이유 6가지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