뼈를 건강하게 관리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영양소 중 하나가 바로 칼슘인데요. 칼슘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만으로도 뼈와 치아를 튼튼하게 만들고,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이 되며, 관절염으로 인한 증상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특히 뱅어포, 치즈, 케일, 아몬드, 두부 등의 칼슘이 풍부한 음식을 식단에 포함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1. 뱅어포
머리부터 꼬리까지 모두 섭취 가능한 뱅어포에는 100g당 982mg 정도의 칼슘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칼슘의 왕이라고 불릴 정도로 칼슘 함량이 풍부하기 때문에 뼈를 튼튼하게 만드는데 도움이 됩니다. 칼슘 뿐만 아니라 단백질, 비타민, 아연, 엽산, 인, 철분, 칼륨 등을 제공하며, 골다공증은 물론이고, 빈혈 예방에도 도움이 되며, 노화 방지에도 효과적입니다.
2. 치즈
치즈는 100g당 800mg 정도의 칼슘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치즈에는 칼슘 뿐만 아니라 비타민을 포함하여 나트륨, 아연, 인, 칼륨, 철과 같은 필수 미네랄도 함유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뼈 및 치아 건강에 도움이 되며, 골다공증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3. 케일
케일에는 100g당 320mg 정도의 칼슘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케일의 칼슘, 비타민 K, 단백질 등의 성분은 뼈를 튼튼하게 만드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체내 염증을 낮추고, 피부 및 모발 개선, 콜레스테롤 수치 조절, 기분 개선, 항암 효과 등이 있습니다.
4. 아몬드
아몬드에는 100g당 230mg 정도의 칼슘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비타민, 칼륨, 마그네슘, 아연, 단백질, 섬유질, 불포화 지방산 등이 풍부하여 심장 건강을 향상시키고, 혈액순환을 촉진시키며, 뼈를 튼튼하게 만듭니다. 또한, 체내 활성산소를 없애고, 염증을 감소시킵니다.
5. 두부
두부에는 100g당 146mg 정도의 칼슘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비타민과 미네랄의 풍부한 원천으로써 골다공증을 예방하고, 체중 관리에 도움이 되며, 심혈관 건강 유지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육류에 비해 포화 지방산이 낮고, 불포화 지방산의 함량이 높아서 유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신진대사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